우먼플러스산부인과
부인과여성질환센터

사랑과 행복을 만들어 드립니다.

갱년기 클리닉

나도 모르게 찾아오는 갱년기
치료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갱년기는 나이가 들면서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어 겪게되는 정상적인 노화현상입니다.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사춘기처럼 갱년기 역시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겪게 되어
이를 제 2의 사춘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갱년기와 폐경

대개 폐경이 오기 몇 년 전부터 증상이 시작되고, 폐경 이후에도 몇 년간 지속 될 수도 있습니다.
48세~52세에 폐경이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한국 폐경여성 조사에서 평균 폐경 연령은 49.7세라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러나 30대에서 50대 사이 혹은 그 이후라도 언제든지 폐경이 일어날 수 있으며,
특히 40세 이전에 난소 기능을 상실하여 발생하는 폐경을 “조기 폐경”이라고 하고 면밀한 관리를 필요로 합니다.

폐경, 폐경기, 갱년기 설명 표
폐경 지속되어 왔던 월경이 완전히 끝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40세 이상 여성에게 특별한 원인이 없이 1년 동안 월경이 없으면 폐경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폐경기 폐경 이후 남은 생의 기간을 뜻하며, 이 기간 동안 여성의 난소에서는 여성호르몬이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갱년기 폐경을 기준으로 폐경 전 수년과 폐경 후 약 1년을 의미합니다.
최근에는 갱년기보다 폐경 전 기간을 의미하는 폐경 이행기란 용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갱년기 증상의 치료

  1. 에스트로겐

  2. 프로게스테론

  3. 호르몬 대체요법

여성 갱년기의 대표적 치료법으로 안면 홍조 등의 증상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골다공증의 예방에 큰 기여를 합니다. 그러나 근래에는 그 효과성에 대하여 다양한 연구결과들이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치료 전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